이제 막 시작한, 이런 종류의 게임을 처음 해보시는 유저를 위해
게임을 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약괴밀은 총 5종류의 자원을 컨트롤 하며 도시를 성장시키는 게임입니다.
화면 상단에 보시면 5가지 자원이 존재합니다.
홍차, 녹차, 옥수수는 병력모집과 연구에 필요한 자원입니다.
기사메달은 원정에서만 얻을 수 있는 자원으로 게임 좌측의 메달교환소에서
도시 운영에 도움을 주는 서포터들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는 자원밭의 생산량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에너지가 빨간불이 된다면 자원 생산량이 정상치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게임을 갓 시작한 유저라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이
홍차밭, 녹차밭 그리고 풍력발전소를 건설하는 일입니다.
옥수수는 극초반에는 그다지 쓰일일이 없는 자원입니다.
좌측 메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왕성은 유닛 업데이트에 대한 공지사항과 함께 해당 도시의 크기, 온도, 건설의 남은 시간등을
확인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도시의 크기는 건물을 최대로 지을 수 있는 크기를 말합니다.
영향력으로 표시되는 도시의 크기가 10,000KM ( 0 / 100) 으로 표기되어 있다면 아직 100레벨의
건물을 더 건설할 수 있습니다.
건물레벨 1당 1개의 공간(필드)을 차지합니다.
유저에게 주어지는 첫 본성은 크기가 300으로 고정되어 있지만 차후 기술력이 발전하면서
멀티가 가능해졌을 때는 랜덤한 크기의 성을 다수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개척자 쥬얼리를 통해 새로운 구역에 추가 멀티를 건설할 수 있으며 한 명의 플레이어는 본성을
포함해 최대 9개의 도시를 거느릴 수 있습니다.
다만 도시 크기가 작다고 해서 도시를 포기하고 새로 건설할 필요는 없습니다.
연구를 통해 도시의 크기를 더욱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도>는 크기 만큼이나 중요한 개념입니다.
온도역시 도시마다 차이가 있는데 온도가 높을 경우엔 서리전문 에니드의
에너지 생산량이 증가하며, 온도가 낮을 경우엔 옥수수 수확량이 증가합니다.
옥수수는 소량밖에 생산되지 않는 자원이기 때문에 후반을 보고 게임을 플레이
한다면 온도가 비교적 낮은 쪽이 운영에 유리합니다.
2.제국현황
=> 그다지 볼일이 없는 기능입니다. 왕성 전체의 현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3.건물
=> 건설 가능한 건물을 보여줍니다.
4.자원
(현재 생산 조절 기능이 없어진 상태입니다.)
총 생산량은 시간당 자원 생산량입니다.
자원은 저장고 용량 한계치에 다다르면 더이상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저장고가
차지 않도록 소비, 저장고의 한계치를 늘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상인
기사메달 천을 소비해서 자원을 교환하는 용도입니다.
교환이 가능한 자원은 홍차, 녹차, 옥수수 3종으로 NPC에게 지불할 자원을
고르면 자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환비율은 4:2:1입니다.
옥수수가 100만 남아서 상인과 교환을 한다면 홍차 400만이나 녹차 200만을
받을 수 있으며 홍차 200만 녹차 100만으로 섞어서 받는것도 가능합니다.
5-2. 공방
기사메달을 이용해 여러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복권, 서포터 강화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6.연구
=> 연구소를 건설한 뒤 각종 연구를 하는 기능입니다.
7.전투기사 모집
=> 마법공방을 건설했다면 각종 전투기사들을 모집할 수 있습니다.
전투기사들로 성을 방어함은 물론 다른 유저의 도시를 침략 또한 가능합니다.
8.군대
=> 모집한 전투 기사들을 원하는 곳으로 보내는 기능을 맡고 있습니다.
9.기술개발표
=> 처음엔 건물이나 생산 가능한 병력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건물이나 연구의
최저 조건을 만족해야만 새로운 유닛, 그리고 건물이 개방되는데 그 조건이
무엇인지를 전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0.세계지도
=> 주변에 어떤 유저들이 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를 한장 넘길 때마다 옥수수가 소량 차감되므로 초보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11.방어기사 모집
방어기사들은 성 바깥으로 한발자국도 못움직이는, 오로지 방어만을 위한
유닛들입니다.
이동성을 포기하는 대신 자원대비 고성능 스펙을 가지고 있으며 전멸을 했다고
하더라도 70퍼센트의 병력이 재부활 하므로 수비에 큰 도움을 줍니다.
12.동맹
=> 소속 동맹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입한 동맹이 없다면 새로운 동맹을 창설할 수 있습니다.
13.대피소 / 공략
=> 초보자를 위한 공략과 유사시에 대비한 블로그 링크가 되어 있습니다.
14.메달교환소
=> 각종 버프를 주는 서포터들을 기사메달을 주고 고용할 수 있습니다.
15.순위
유저의 군대점수, 연구점수, 건물점수, 방어시설점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6.검색
=> 그다지 쓸모가 없습니다.
17.메시지함
전투관련 로그, 원정관련 로그등 각종 기록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8.19 전략일지, 친구목록
=> 역시 쓸데가 없습니다.
20. 옵션
비밀번호 변경이 가능합니다.
테크 상황에 따라 안보이는 건물이 존재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기술개발표를 참조)
팝콘공장 = 시간당 생산되는 옥수수를 일부 태워서 에너지를 만들어 냅니다.
(그러나 효율이 그닥 좋은것은 아니므로 비추, 서리전문 에니드를 씁시다)
메이드 타워 = 건물의 건설시간을 단축시켜 줍니다.
(5레벨의 경우 건축시간 1/5로 줄어듬, 10레벨의 경우 1/10)
밀리언 메이드 타워 = 건물의 건설시간 뿐만 아니라 유닛 생산속도 까지
줄여줍니다. 레벨당 절반의 시간이 단축됩니다.
(2레벨의 경우 1/4 , 4레벨의 경우 1/16)
※메이드 타워, 밀리언메이드 타워, 마법공방의 경우 레벨업중엔 기사생산을 할 수 없습니다.
보급기지 = 동맹원이나 친구로 등록된 유저의 병력이 성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해줍니다.
토양분배소 = 영향력을 넓혀 도시 크기를 확장합니다.
개척자 쥬얼리를 생산하면 본성외에 새로운 멀티도시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먼저 군대탭에 들어갑니다.
생산된 쥬얼리 1기를 입력합니다.
주의할 점은 쥬얼리는 단 하나만 출격해야 하며
다른 어떠한 유닛과도 같이 이동해선 안된다는 점입니다.
계속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같은 좌표 선택 창이 나옵니다.
저는 1:50:14 에 도시를 짓기 위해 그대로 좌표를 입력했습니다.
그곳이 빈 땅이어야만 도시가 지어지므로 미리 세계지도에서 도시를 지을 빈자리
좌표를 기억해두세요.
좌표를 제대로 적은 후엔 계속을 눌러줍니다.
임무선택에선 외곽도시를 클릭한후에 계속을 눌러줍니다.
주의할 점은 자원을 실으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외곽 도시만을 클릭하고 계속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정상적으로 쥬얼리가 도시를 빠져나가 시간이 흐르면 새도시가 완성됩니다.
만약 이대로 했는데 지어지지 않았다면 쥬얼리 외에 다른 유닛을 같이 이동시키거나
자원을 들고 갔을 경우입니다.
가끔 버그자리로 판명나는 경우 분명 비어져 있는데도 불구하고 도시가
지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이 경우에 다른 곳에 도시를 지어주시면 됩니다.
도시들은 연구 내역을 공유합니다.
때문에 모든 도시의 마법공방과 연구소를 고레벨로 지을 필요는 없습니다.
고테크 유닛은 본성에서 생산하고 멀티에서는 밭 위주로 건물을 짓는것이
효율적인 플레이가 됩니다.
세계 지도를 보면 유저 옆에 각종 표식이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 * ) = 15분 이내로 성에 변화가 있었다는 뜻입니다.
건물이 지어졌거나 공격받았거나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 min ) = 변화후 지난 시간을 의미합니다. 최대 59분까지 표시됩니다.
( i ) = 7일 미접속자입니다. 접었다고 판단해도 무방합니다.
현재 이 미접속 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습니다.(16-1-27)
( V ) = 휴가 모드인 유저입니다. 공격하러 갈 수 없습니다.
( b ) = 매크로, 부당한 자원 밀어주기 등으로 접속 제제를 받아 밴을 당한
유저입니다. 접속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자원을 가져가도 됩니다.
전투는 여러가지 요소가 작용해 승패를 좌우합니다.
병력의 질, 양, 무기, 보호막, 갑옷의 연구 상태등이 연관됩니다.
간단히 유닛 설명을 하고 가겠습니다.
생산 가능한 유닛이나 기술개발표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자세한 유닛의
스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어의 경우 체력의 개념으로 방어가 다 뚫리면 죽게 됩니다.
방어력은 생산시 소모되는 홍차+녹차의 수치이기 때문에 비싼 유닛일수록
방어수치가 높습니다.
보호막은 매턴마다 재생되는 실드 수치입니다.
약괴밀은 최대 6턴의 전투를 주고 받습니다.
전투가 길어진다면 가레스는 3600의 추가 체력을 가지고 전투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속사량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속사는 상대유니트와의 상성을 뜻합니다.
가레스는 모드레드와 라스테이션 자매에게 강한 상성을 가지고 있으며
여신퍼플하트에 대해서는 약합니다.
그외 유닛에 대해서는 무상성입니다.
A유닛이 B유닛에 대해 속사를 5가지고 있다면 A유닛은 평균적으로
라운드당 5의 B유닛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속사가 많을 수록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고 나갈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 정탐기술을 2레벨을 올리면 상대 병력이나 연구정보등을
가네이다를 통해 정찰할 수 있습니다.
정탐은 최소 8레벨까진 찍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 정탐 레벨이 0일때의 기준)
상대 정탐 레벨이 높아 정찰했을 시 보이는 것이 자원밖에 없다면
가네이다의 숫자를 대폭 늘려서 가보면 정탐레벨이 뒤떨어지더라도
적의 공격병력이나 연구상태, 건물레벨등을 볼 수 있습니다.
기사메달은 게임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사메달을 얻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통신기술이 연구완료 되어있어야 합니다.
개발조건은 연구소3레벨, 전투훈련 연구 4레벨, 군마훈련 연구 3레벨입니다.
통신기술을 1레벨이라도 찍었다면 지도를 봅니다.
보시면 16번 슬롯에 지평선 끝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클릭해줍니다.
해당성에 주둔중인 군대의 종류가 표시됩니다.
어떤 유닛을 보내던 상관없지만 기왕이면 카돌이 좋습니다.
기사메달의 양은 가방크기가 클 수록 많이 가져오게 되는데
카돌이 가격대비 가방효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계속 버튼을 누르고 한번 더 계속 버튼을 누르면 원정이 뜹니다.
당신의 군대를 잃을 수도 있다는 경고문구가 표시됩니다.
자원을 더 가져갈 수 있지만 그럴 필요는 전혀 없으며
대기 시간은 최소 1시간으로 설정되어 있으니 그냥 1시간으로 보내시면됩니다.
대기시간이 길면 유닛을 데려올 확률이 늘어난다고 하나 우리가 원하는 것은
메달이지 유닛이 아닙니다.
계속 버튼을 눌러주면 원정이 출발하고 원정 대기시간 1시간을 포함해
1시간 30분 정도면 다시 성으로 귀환합니다.
원정은 병력을 다 잃을수도 있으며
자원을 찾을 확률, 꽝일 확률, 다른 유닛을 찾아올 확률등이 존재합니다.
가방크기가 커야 메달을 많이 가져올 수 있지만 그렇다고 현재 도시 수준에
맞지 않는 병력을 운용해서 원정을 보냈다가는 순식간에 거지가 됩니다.
원정은 조금씩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신기술 레벨이 1인경우엔 1개 부대만을 원정에 보낼 수 있고
3레벨일 경우 2개 부대
6레벨일 경우 3개 부대
9레벨일 경우 4개 부대로 늘어납니다.
메달을 획득했다면 비싼자원인 옥수수를 성 한곳에 모아 대량으로
상인과 교환을 하던지 서포터를 고용하는 것으로 알차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적 전용 스킬 정리 (링크)
<<게임 초반>>
이게임은 아무렇게나 해도 덜 효율적일 뿐, 망한다는 개념은 없기에 원하시면
자유롭게 플레이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약괴밀은 메인으로 하기보다 다른 게임 하다가 가끔 물주면 되는 식물키우기 최적화 게임입니다.
그렇지만 최고의 효율을 찾는 분들을 위해 공략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제일먼저 보게 될 화면입니다.
튜토리얼 시작 단계인지라 메뉴가 몇 개 없습니다.
일단 노란색 2nd 약cg를 눌러 계정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버튼을 눌러주면 아이디생성이 바로 연결됩니다.
뭘해야 할 지 알려주는 안내멘트입니다.
(사실 대충 읽고 넘겨도 겜하는데 지장 없습니다.)
기본화면 상태입니다. 여기서 먼저 해야할 것은 동그라미 쳐진 미로 탐색입니다.
미로를 탐색해 일단 요정을 찾아내 봅니다.
요정을 발견했습니다. 계속 버튼을 누르면 요정전투 창으로 이동합니다.
LV.1 연장포짱이 나와있습니다. 전투를 눌러 잡아봅시다.
자원도 주고 약간의 경험치와 함께 요정을 잡는데 성공했습니다.
이제 반복할 차례입니다.
미로를 돌고 요정을 잡으며 요정 레벨을 올려봅시다.
여기서 주의할 점 한가지!
미로를 돌 때 자꾸 이런 화면이 나온다?
요정은 안나오고 자꾸 옥수수만 뜯어가는 장면이 나오면 이미 요정이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그럴땐 2nd 약cg 메인으로 돌아가 요정전투로 진입하면 다시 요정을 잡을 수 있습니다.
요정레벨을 잡다보면 튜토리얼이 다시 진행되고,
메뉴도 이렇게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이제 할 일은 요정전투를 반복해 잡아 모든 컨텐츠를 해금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그전에 왼쪽 두번째 줄의 왕성 버튼을 눌러봅시다.
왕성에선 출석체크, 월말 결산 상자등을 열어볼 수 있지만 뉴비에게 제일 중요한건
3주년 기념으로 지급된 안젤리아 80레벨입니다.
일단 받아봅시다.
받으면 이렇게 자동으로 안젤리아가 1번에 장착됩니다.
초반에 지급되는 20레벨 짜리 유닛이랑 비교하면 공격력 체력이 훨씬 높습니다.
이녀석만 있으면 요정을 100레벨 (튜토리얼이 완전히 끝나는 레벨) 까지 잡는건 충분합니다.
그전에 왼쪽 메뉴의 건물에 한번 들어가봅시다.
홍차, 녹차, 옥수수밭을 지을 수 있습니다.
자원밭은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인 자원을 자동으로 모으게 해주는 건물입니다.
지금은 요정때문에 자원이 넘치지만 미리미리 지어둡시다.
건물 순서는 아무렇게나 지어도 상관없지만
효율을 따지는 분들을 위해 가장 빠른 테크트리를 적어드립니다.
연구소 1레벨 (연구소를 다 지은다음엔 연구탭에 들어가 틈틈이 전투훈련을 10렙까지 찍어줍니다.)
-> 메이드타워 10레벨까지
-> 마법공방 5레벨까지
-> 밀리언메이드타워 5레벨 +@ (전투훈련 10레벨 필요)
밀리언 메이드까지 지었다면 건물 건설 시간이 아주 짧아지기 때문에
밀렸던 밭을 짓거나 밀리언 메이드 레벨을 좀 더 올려도 됩니다.
위쪽 동그라미를 보면 현재 보유중인 활동력과 배틀포인트를 볼 수 있습니다.
활동력은 미로 탐색을 위해 필요한 자원이며 배틀포인트는 요정과 1번 전투할때마다 덱의 코스트 합계만큼 소모됩니다.
현재 덱의 코스트는 도로시 15 + 엘리제 8 + 오바유즈키 10 + 나나 11이 더해져 44코스트입니다.
전투 한번에 배틀 포인트 44가 빠지는 상태입니다.
일단 회복의 녹차라테를 한 번 마셔봅니다.
회복의 녹차라테는 시즌에 한 번 사용가능하며 한번에 3만 활동력과 3만 배틀포인트가 충전됩니다.
요정 잡다가 활동력이 없어지면 1/2 녹차라테도 마셔서 요정을 패도록 합시다.
요정을 잡다보면 요정이 점점 쎄져서 아픈 경우가 생깁니다.
그럴땐 아이템계를 한 번 가도록 합시다.
1번 도는데 활동력 1천이 필요하지만 한 번만 돌면 됩니다.
현재 약CG 개편 진행중으로 인해 아이템계 탐험과 자원계 탐험은 사라진 상태입니다.
아이템 관리 화면입니다. 미로탐험 중 얻은 아이템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아무것도 걸치지 않은 맨몸뚱이라 약합니다.
얻은 아이템을 입력해 장착해보도록 합시다.
(주의할 점은 띄어쓰기를 하지 않아야 한다는것,
황금 굴비조각이나 질긴 천옷은 '질긴천옷', '황금굴비조각' 처럼로 붙여서 써야합니다.)
아이템이 정상적으로 착용돼서 공격력과 체력이 늘어났으며 덱 코스트도 감소했습니다.
좀 더 효율적으로 요정을 잡을 수 있게 됐습니다.
요정을 잡다보면 이제 요정이 한방에 쓰러지지 않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럼 두 번, 세 번을 때려야 하기 때문에 배틀포인트의 소모가 심해집니다.
그럴때는 카드 레벨업 메뉴로 들어가봅니다.
카드 레벨업 메뉴가 2nd 약cg에 없다구요?
요정을 더 잡아서 레벨을 올려주시면 나타납니다.
이제 막 초반 임무를 진행중인 계정이라면 만능풍뎅이가 조금 들어있습니다.
사용법은 이름을 적어주면 되지만 레벨을 계속 올리는 경우엔 상당한 불편함이 발생합니다.
풍뎅이를 다량 쓰고 싶은 경우엔 만능풍뎅이 조각교환 모드를 이용해 해당 카드 조각으로 바꿔
원하는 숫자를 입력하면 한번에 쓰는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보자는 풍뎅이가 모자랍니다.
효율적인 투자가 필요한 시간입니다.
초반 풍뎅이 투자 1순위는 뉴비의 친구 3주년 적폐 4인방입니다.
안젤리아, 프렐리카, 시온, 노바에 풍뎅이를 고루 사용해서 레벨 평균을 최대한 올려줍시다.
그렇게 레벨을 올린 카드들을 파티 관리 창에 들어가 장착해서 써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맞춘 카드들로 요정 100렙을 찍으면 뉴비가 할 일은 끝입니다.
<<게임 중반>>
이 게임은 2nd 약cg 만 하면 할게 별로 없습니다.
하루에 한번 녹차 마시고 강적이나 요정패면 끝나기 때문이죠.
중급반에 들어선 분들은 건물 내실을 다지기 시작해야 됩니다.
쥬얼리를 뽑아서 멀티를 완료하고 더 많은 도시를 소유해 자원을 모으기 시작합니다.
(도시를 늘리는 방법은 해당 공략 가장 위에 도시 관리 TIP, 도시 늘리기 부분에 나와 있습니다.)
그렇게 늘어난 자원들은 전투기사를 생산해 접은 유저의 도시를 방문, 자원을 회수하는데 쓰이기도 하며
카드렙을 올리는 재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유닛으로만 레벨업 가능한 카드들이 따로 존재. 사쿠라, 세이버 등등.)
도시를 9개까지 건설하고 각 도시의 밭레벨을 전부 30레벨 이상 올렸다면 슬슬 자원이 모이기 시작합니다.
상인을 불러 자원을 전부 옥수수로 바꾼 다음 공방 특별상품 메뉴에서 기사메달로 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얻은 기사메달은 복권으로 전부 돌려서 만드라고라를 뽑아내거나 PP유닛을 얻어 플래티넘 상점에서
활동력과 배틀포인트로 바꿀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무한 2nd 돌리기.)
2nd와 동시에 시즌 종료되는 '거점점령'도 참여하면 더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참여를 위해선 군대를 대량생산할 수 있는 자원과 빠른 생산력이 뒷받침 돼야 합니다.
매 시즌마다 2nd 약CG 경험치 달성을 5천만 이상, 거점점령 10만점 이상 달성이 가능하다면
이제 어엿한 중급 유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급 유저부터는 약CG유닛의 스킬구성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스킬이란 강적을 공격할 때 발생하는 덱조합의 발동스킬을 뜻합니다.
스킬에 대한 설명 공략글은 이곳(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임 초반에 지급되는 도로시 세트의 스킬효과는 나름 준수한 편으로 꾸준히 도로시 4인방을 키우는 것도 추천하는 편입니다.
다만 애정캐릭이 게임내에 존재한다면 애정으로 약점을 극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게임 후반>>
후반이라고 기술하긴 했지만 일반적인 유저들이 도달하는 단계는 중반부 공략까지입니다.
후반부에서는 랭커가 되는 법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현재 순위표에서 상위 10 위내에 들어있는 분들은 두가지중 한가지에 해당합니다.
첫째, 플레이시간이 굉장히 길거나
둘째, 광산을 열심히 도는 슈퍼 광부이거나
혹은 그 둘 다에 해당하는 유저들만이 탑랭의 자리에 들 수 있습니다.
플레이 시간이 긴 것은 당장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므로 광산을 도는 광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광부란 무엇인가?
흔히 접은 유저들의 도시를 광산이라고 하며 이 광산들을 주기적으로 군대를 끌고가서
자원을 회수하는 유저를 광부라고 부릅니다.
뛰어난 광부들은 하루에 홍차 10억 이상씩을 벌기도 합니다.
여기엔 광산을 얼마나 잘 찾아내느냐의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현재 약괴밀은 접속 일수 100일 이내의 유저를 공격할 수 없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누가 접었는지 알려면 일일히 찾아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팁이라면 1~3세계쪽에 접은 곳이 많습니다. 4세계는 비교적 신규 유저분들)
접은 유저를 찾아내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순위창의 점수를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점수 변동이 없다면 특수한 고랭커 유저들을 제외하고 접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고랭커 유저의 경우 그냥 자원을 쌓기 때문에 변동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나 둘씩 자신만의 광산 좌표를 적어나가다보면 어느새 군대 슬롯이 모자랄 정도의 광산이
세계지도에 퍼져 있다는걸 알 수 있게 됩니다.
이 게임은 녹차 한 번 받고 요정이나 강적 좀 때리고 접속을 종료하면 굉장히 라이트한 게임이지만
이 광부일을 시작하게 되면 상당히 하드한 게임이 됩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상당히 많은 양의 자원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지도상에 (b) 표시가 있는 도시의 b를 눌러보면 어떤 유저가 밴이 됐는지가 쭉 나옵니다.
ex) 3세계 201지역의 아야네루 라던지.
밴리스트의 이름을 확인했다면 해당 유저들을 순위 창에서 찾아내
메세지 보내기를 눌러보시면 모성도시 좌표가 나옵니다. 그런 식으로 좀 더 빠르게 광산을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광산 좌표를 알아내고 매일 광산을 방문해 자원을 캐는 것이 후반 공략의 핵심입니다.
물론 알려드린다고 해도 이 방법은 매우 힘든 작업이기 때문에 누구나 할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광부가 되는 것이 랭커가 되는 왕도라는 것은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