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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세스 커넥트/++프린세스 커넥트 공략 & Tip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 캐릭 성능표 - 3성 전위


공략글에 성능 대조표가 없으면 허전한 경우가 많기에 제일 먼저 성능표 공략부터 시작합니다.

아직 리세마라에 대한 글은 적지 않았지만 표만 봐도 뭘 집고 가야하는지 감이 오시리라 생각합니다.



글은 프린세스 커넥트 마이너 갤러리 공지를 토대로 했기에 평어로 작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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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크에 대한 설명


SS : 대체하기 힘들 정도로 좋음

S : 자주 쓰임

A : 무난하게 쓸 만함

B : 특정 상황 혹은 대체재가 없을때 기용

C: 현 메타에선 비주류


※ 랭크는 어디까지나 스펙상의 이야기지 획득방식(배포냐 아니냐)을 고려한 리세마라 판단시에는 랭크는 당연히 바뀔 수 있음.











크리스티나


역할: 단일 물리 딜러

보스전:SS+

아레나:A


UB: 적에게 물리 대 대미지 후에 물리 공격 일정시간 회피. 이 공격은 반드시 맞고 반드시 크리티컬로 들어감

스킬 1: 자신의 물공 중 업, TP상승 소 업

스킬 2: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 물방 소 다운


요약: 없으면 꼬움. 졸라게 꼬움. 근데 입수난이도가 미쳐서

웬만하면 리세로 갖고가야 됨. 마코토는 아레나에서는 그나마 안쓰이지만

얘는 아레나에서도 쓰이기까지 함. 빠른 사이클의 방깎+필중크리유버+무적까지 미친 성능임.


평가

첫 페스 한정캐.

스킬셋에서 이미 클랜배틀(이하 클배) 적폐로 예상되었었고

예상대로 루나탑/클배를 거치면서 없는사람은 존나 꼬운 캐릭으로 등극함.

클배 보스몹이 강화되면서 방깎이 매우 절실하게 됐는데 방깎도 겸하고 있으면서

무적기를 자의로 조절할 수 있어 전위딜러치고 생존력이 강함.

그렇다고 딜이 약한것도 아니고 존나쎔. 다른 조건 동일한 상태에서 얘 있고 없고가

보스딜 30~40만이 차이나니까 말 다했음.

아레나에서는 필중 유버가 푸딩 무적기에 씹히는건 좀 아쉽지만 물딜중에선 그나마

존버팟을 잘 잡는 딜러임. 카운터치기 어렵지 않아 방덱에 박긴 좀 그렇지만

요즘의 쥰 같은 어중간한 탱커는 피 60~70퍼 정도에서 유버 한방으로 유니온 킬새도 없이 순삭시킴.

위치적으로도 전위 최후방이라 시즈루와도 겸용이 가능 & 사렌의 TP버프를 주기도 쉬움

이러한 장점때문에 클배에서는 카오리를 빌리는대신 얘를 빌리는게 대세가 됐음 (물론 마코토가 있는 상태에서)


재능개화 난이도

최상, 여신의 비석으로만 가능





마코토


역할: 단일 물리 딜포터

보스전:SS

아레나:B


UB: 적에게 물리 대 대미지, 물방 중 감소

스킬 1: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

스킬 2: 적에게 물방 중 감소


요약: 보스잡이 필수캐. 극초반엔 모르겠지만 보스 요소가 들어가는 스토리이벤, 루나탑. 클랜배틀 등

아레나류를 제외한 거의 모든 컨텐츠에 얘 있고 없고가 크게 차이나고, 조각 파밍도 어려우니

웬만하면 잡고가는게 좋음. 한정캐가 날뛰는 와중에도 여전히 리세 0티어임.


평가

얘가 있고 없고가 보스전 난이도가 넘사벽으로 차이남.

과장 좀 보태서, 얘 있으면 없는 애들에 비해 이벤 하드보스 원트를 10렙정도 빠르게 할 수 있다.

없는 갤럼은 아쉬운 대로 미즈키 키워서, 방깎스킬에 맞춰 다른 캐릭 UB를 넣어보자.

방깎의 효용성을 바로 알 것이다.

일단 이론상으로 정가는 가능하지만, 최소 4~5개월 정도는 걸린다는 게 문제고 없으면 클배때 아주아주 꼬와지기

때문에 리세때 잡고 가는 걸 추천하는 캐릭임. 물론 빌릴 수야 있지만 있는 놈에 비해 딜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니가 마코토 빌릴동안 딴놈은 자기 보유 마코토가 있기에 선택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

문제라고 한다면, 얘가 범위에 들어가는 장시간 스턴 공격 등을 보스가 갖고 있다면

가치가 약간 떨어질 수도 있음. 앞으로 그런 게 자주 나올지는 봐야 알겠지만. 그리고 클배 코인을 모으기

어려운 만큼 재능개화가 난이도가 높아서, 4성까지 정도는 여신석 박는거도 고려해볼 법 하다.

전위라서 몸이 중요하기도 하고..

아레나서는 그렇게 자주 쓰이진 않지만 가끔 자신의 안전이 보장되는 덱을 상대할때

앞부터 빠르게 뚫는데 동원되는 경우도 있음


재능개화 난이도

상, 클랜 코인으로 교환





무이미


역할: 물리 딜러

보스전:SS

아레나:S


UB: 적에게 물리 특대 대미지, TP가 없어질때까지 천루패단검 장착

스킬 1: 전방 범위내 적에게 물리 소 대미지, 스턴 및 작은 넉백

스킬 2: 전방 범위내 적의 물방 소 다운

천루패단검 스킬 1: 적에게 물리 특대 대미지

천루패단검 스킬 2: 전방 범위내 적에게 물리 대 대미지


요약: 유버쓰기 전부터도 광역넉백이라는 미친스킬을 가졌는데 유버를 일단 쓰고나면

타 캐릭 유버를 평타쓰듯 써대는 미친년. 크리스와 함께 꼭 들고가야 할 캐릭


평가

클배까지 보류


재능개화 난이도

최상, 여신의 비석으로만 가능






노조미


역할: 물&마방 탱커(물방 중심)

보스전:A

아레나:SS


UB: 아군 전체 물공 소 업, 자신 물방/마방 중 업, 도발

스킬 1: 전방에 소 대미지, 스턴

스킬 2: 주위 아군을 소 회복

전용 장비 효과: 스킬 1의 대미지 증가, 스턴 지속시간 증가, 범위내 적 물공 소 다운


요약: 물딜/마딜 모든 상대에 대응 가능하고 (단 유버 전에는 마딜 일점사에 주의) 사기적인 범위스턴과

쏠쏠한 범위힐, 도발로 인한 대미지 분산도 되는 만능 탱커. 게다가 별 올리기도 엄청나게 쉬움.

일단 던코는 얘에 꼴아박고 볼 정도로 수준급 성능을 자랑함


평가

강력한 성능을 지닌 올라운드 탱커. 기본 스탯도 좋고 스킬도 압도적임.

스턴기는 적의 중요한 스킬을 캔슬시키는 역할을 함. 예를 들어 페코리누의 밥먹기 스킬을

스턴으로 끊어서 탱킹력을 크게 약화시킬 수 있음. 힐은 뭐 말할 필요도 없이 도움이 되고..(특히 요즘같은 범위딜 메타에는)

유니온 버스트인 도발은 다방면에서 활용이 가능함. 2탱 체제일 때, 노조미를 뒤에 세우면

도발 스킬로 딜분산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마딜러의 원수인 타마키의 UB를 노조미 쪽으로

끌고 올 수가 있음. 물딜러의 원수인 하츠네의 스킬도 마찬가지로 끌고 오고.

스토리에서 중후위 공격하는 적들의 공격도 끌어당김.

무엇보다 프리코네는 탱이 몇성인지가 중요한데, 얘는 던코로 쉽고 빠르게 5성을 찍어줄 수 있어서

무과금러도 주전력으로 쓸 수 있음.

같은 3성 탱커인 쥰과 비교하자면, 막판 뒷심이 좀 아쉬움. 노조미가 다 죽어갈 때 UB를 쓰면

얼마 안 가 죽는데, 쥰이 다 죽어갈 때 UB를 쓰면 좀비같이 사는 경우가 많아서..

그리고 위치적으로 최고의 딜러인 카오리보다 뒤에 있는 것과, 쥰과 달리 딜에 관여하는 스킬이 적어

최근 자리 빡빡한 클배에서는 선뜻 넣기 어려운 탱커가 됐다. 보스가 특정캐 저격스킬이 없는이상..

전장 등장 후엔 아레나에서 더 강력해짐. 범위스턴시간이 증가하고, 적 물공 감소로

물딜에 더욱 강력한 탱커로 거듭나게 되었다.


재능개화 난이도

하, 던전 코인으로 교환






역할: 물&마방 탱커(마방 중심)

보스전:SS

아레나:S


UB: 물리/마법 흡수 배리어를 전개

스킬 1: 가장 피가 낮은 근처 아군 소 회복

스킬 2: 적에게 소 대미지, 소 물방깎

전용 장비 효과: 스킬 1의 회복량 중 증가, 회복대상의 물공, 행속 증가


요약: 물방보단 마방쪽에 약간 치우져진 탱커. 단일힐과 물방깎을 가지고 있어

보스 상대로 탱커를 써야할땐 1순위임. 크리스 유버 등에 허무하게 녹는것만 조심하면

아레나에서도 충분히 제 역할을 해낼 수 있지만 재능개화 난이도가 높은 게 흠


평가

씹덕 캐빨겜에 웬 갑옷이냐 하겠지만 (그래서 나도 시작할때 걸렀지만) 그에 대비되는 미친 성능을 가지고 있음.

일단 위치부터 보자면 굉장히 앞쪽임. 그래서 노조미와 달리 카오리를 보호해 줄 수 있는데다가,

자체 방깎도 가지고 있어서 보스전 탱커에 기용하기 최적화된 조건을 갖추고 있음.

유니온 버스트는 진짜 욕나오는 성능으로, 이 겜 유일하게 물리/마법 댐지 흡수를 가지고 있는데,

다시 말해 니가 뭘로 때려도 피를 회복해버린다는 거임. 여기다 힐도 가지고 있어서, 거의 죽여놨는데

유니온발동+힐이 자기 대상으로 들어가면 다 죽인거 살아나서 두번죽여야되는 경우도 생김.

얘 조지려면, 유니온 발동 전에 빠르게 녹이는 걸 추천함. 단일 유니온이 강한 캐릭들을 방깎캐릭과 배치하면

그나마 수월하게 쓰러트릴 수 있음. 특히 크리스티나 같은 애는 유버 한방에 보내버리는 진풍경도 보여줌.

그 외 단점은 조각파밍이 힘들다는 것. 하드로 풀리긴 했지만 난이도가 엄청나게 어렵기 때문에

사실상 뉴비들은 건드리지도 못하고 만렙찍어도 못 깨는 사람이 수두룩함.

그래서 과금없이 조각을 모을 수 있는 캐릭인데도 상황에 따라서는 여신석을 박는거도 생각해볼 수 있음.

그만큼 성능이 압도적이라는 것.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밸런스 조정 때문인지 딜템을 끼게 되어

예전보단 포스가 많이 떨어지게 되어 여신석 박는것도 좀 애매해짐. 그래도 여전히 보스전에선 최강의 탱커

전장은 최근에 약간 떨어지던 탱킹력을 보완해 줄 수 있지만, 힐 대상의 행속 증가가 붙어있어서

이게 오히려 기존의 스킬 루프를 꼬이게 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가끔 나오고 있음.


재능개화 난이도

상, 하드 한 곳에서 드랍





루카


역할: 물&마방 탱커

보스전:A

아레나:S


UB: 적에게 물리 대 대미지, 물방 대 다운

스킬 1: 도발. 도발 모션 중 공격받았을 경우, 전방 범위내 모든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와 넉백

스킬 2: 자신의 HP 소 회복, 물방 중 업


요약: 다른 탱커들에 비하면 버티는 능력은 좀 떨어지지만

범위 넉백이란 미친 스킬을 갖고있어 아군의 온갖 광역스킬을

적 중후열에 쏟아붓게 해준다는 점에서 충분히 기용할만한 캐릭


평가

오랜만에 등장한 3성 탱커

다만 등장한 타이밍이 폭풍같은 한정러쉬 뒤라서

통상뽑느라 쥬얼 쓰려는 사람도 없었고 설령 뽑았다고 해도

통상에 여신석을 붓는 사람은 더더욱 없어서 자주는 안보임.

더구나 얘는 아레나에서 쓰려면 5성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탱커라서..

다만 그것을 고려한 것인지 스킬셋 자체는 매우 좋음. 없는게 없음.

특히 아레나에서는 범위 넉백이 사기적이라는 평. 수페코/할노부등과 상성이 좋다.

클배에서도 딜러 저격스킬을 갖고 있는 보스 상대로는 울며 겨자먹기로

딜에 도움이 안되는 쿠우카를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많았는데 얘는 도발에다가

방깎까지 달고 있으니 딜도 전체적으로 오를 수 밖에 없음

다만 방깎시간이 길고 수치가 크고 유버라서 조절 가능한 대신 텀 자체는 기니까

전략적으로 쓸 필요가 있어보임. 클배 보스 강화로 탱커 일자리가 필요하니 수요는 확실히 있을듯.


재능개화 난이도

최상, 여신의 비석으로만 가능





페코리누(섬머)


역할:광역 물리 딜러

보스전:C

아레나:S


UB: 범위 내 적에게 물리 대 대미지

스킬 1: 자신의 물공 특대 업, 마방 중 감소

스킬 2: 범위 내 적에게 물리 소 대미지, 가장 앞의 적을 약간 뒤로 날림


요약: 범위 물딜의 강자 중 하나. 밀어내기 스킬로 변수 창출도 가능하며

노말페코 인연스탯으로 어느정도의 내구성도 보너스로 가져갈 수 있는 좋은 캐릭이지만

시간이 가면 갈수록 전장 등으로 애들이 계속 단단해져서 포스가 떨어지는 중


평가

대망의 첫 한정 캐릭터. 막 나왔을 당시에는 이리야와 달리 자해도 없으면서

유버의 강력한 범위딜에 모두들 필수캐라고 여겼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지금에서는

예전같은 위상은 못 찾고 있음. 가장 큰 계기는 존나 쎈 광역딜을 일반스킬로 퍼붓는 할노부의 출현.

2차로 유카리 떡상&뉴이의 출현으로 인한 존버덱 메타. 유버가 강하다 한들 탱커 여럿의 체력을

걸레로 만들정도는 아니라서 맞고 다음유버까지 회복해버리면 말짱 꽝이 되어버림

게다가 1초1초가 아쉬운 아레나에서 1스의 빙수먹는 모션은 경쟁이 점점 심해지는 아레나에서

너무나 큰 단점으로 작용함. 그래도 미츠키와 함께 잘 조합하면 장판유버로 할노부를 한방에 보내버릴 수 있으니

아직 광역 물리딜러로서의 장점은 있다고 봄.

광역딜러인 만큼 재능개화는 필수. 쓰려면 적어도 4성은 찍자.


재능개화 난이도

최상, 여신의 비석으로만 가능





타마키(섬머)


역할: 단일 물리 딜러

보스전:S

아레나:C


UB: 전방 범위내 랜덤한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를 4번 줌

스킬 1: 적의 TP 소 감소, 자신의 TP 소 회복

스킬 2: 자신의 물공, 행동속도 대 업


요약: 적 TP를 흡수한다는 유틸성에다가 자체 딜도 나쁘지 않고

심지어 행속 자버프까지 있어서 유버 회전률이 엄청나게 빠름.

클배에서 봐도 1.5군, 상황에 따라 1군자리도 가능한 좋은 캐릭


평가

4연한정의 마지막 타자. 출시 전 정보로는 유니온이 랜덤인 것만 나왔기 때문에

아레나를 운빨좆망겜으로 몰아갈거란 의혹을 받았으나 정작 출시되고 나서는 '전방위' 랜덤인 게 밝혀져

논란은 줄어들음. 한가지 특징이라면, 도발 걸린 상태에서는 4타가 모두 도발탱에게 들어가므로

이를 역이용해 물방이 낮은 쿠우카를 먼저 따버리는 전략도 존재함.

보스전에선 아주 강력한 면모를 보임. 4타가 모두 보스 확정인데다가 대미지도 괜찮고 사이클도 빠르기 때문.

특히 TP 흡수라는 희귀한 스킬로, 수영복 타마키와 노말 타마키를 조합한 이른바 '쌍타마키' 조합으로 보스의

강력한 유버를 최대한 억제하면서 딜을 넣는 조합도 자주 쓰임. 익스던전 보스 상대로는 이 조합이 정석이 되어,

제대로만 굴러간다면 전투 내내 보스가 유버를 못쓰는 웃지못할 상황이 만들어짐. 딜도 존나 많이 나옴.

이렇듯 좋은 성능을 가졌고, 클배때 강력한 유버를 쓰는 보스가 나온다면 더 주가가 높아질 예정이지만

배포 기간에 맞춰 무료 10연에다 3성 2배 가챠를 실시했기 때문에 운이 평범하게 좋다면 다 가지고 있는 한정임.

리세계 매물도 많음


재능개화 난이도

최상, 여신의 비석으로만 가능





토모


역할: 단일 물리 딜러

보스전:S

아레나:A


UB: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 자신의 물공 특대 업, 행동속도 중 업

스킬 1: 범위내 적 모두에게 물리 중 대미지

스킬 2: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 자신의 TP 소 업


요약: 강력한 단일 딜러.

통상캐 중에서는 카오리에 필적하는 딜이 나오므로 있으면 꼭 키워야 할 캐릭


평가

4연한정이 끝나고도 갤럼들의 인내심을 시험하게 만들 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나옴.

일단 물딜에서는 최강급. 카오리랑 비슷한 딜이 나오는데다 범위기 때문에

아레나에서 이리야를 잡거나 할때도 쓰이고 무지막지한 공격력 때문에 존버팟 뚫기에도 쓰임.

다만 일단 유니온을 써야 하기에 TP를 흡수하는 특정 적에게 쓰기는 좀 그럼.

행속에다 TP업까지 갖고있기에 유버 회전률이 나름 높은 것도 장점


재능개화 난이도

최상, 여신의 비석으로만 가능





히요리(뉴 이어)


역할: 단일 물리 딜러

보스전:S

아레나:C


UB: 적에게 물리 특대 대미지, 적의 물방, TP회복 소 감소

스킬 1: 자신의 물공 대 업, 물리 공격을 하는 아군의 물공 중 업

스킬 2: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


요약: 아군을 버프하면서도 자신은 괜찮은 딜을 낼 수 있는 물리 딜러

압도적인 무언가는 부족하지만, 일단 물공팟에 넣으면 평균 이상은 해주는 캐릭

방깎 보조와 TP감소로 적 유버타이밍을 늦추는 것도 깨알같은 장점


평가

신년 2차한정.

원판 히요리부터가 권캐라는 장점을 가지고 클배에서 종종 쓰여왔기에

한정판이 기대를 모았고, 결과적으로 나쁘지 않은 캐릭이 나옴.

원판의 인연스탯을 그대로 공유하면서도 권캐라 유버회전률이 나름 빠르고

적게나마 방깎과 TP회복 감소를 달고 나와서 무난하게 쓸 수 있음.

익스보스 원트가 나온 시점이 아마 얘가 출시된 때부터였을거임.

다만 이후로 좋은 근접물딜이 많이 나와서 없다고 많이 꼽지는 않은 한정이 됨.

숨겨진 사양으로 마코토 탱에 얘를 넣으면 딜이 분산된다고 하는 실험결과가 있음


재능개화 난이도

최상, 여신의 비석으로만 가능





시즈루


역할: 물방 탱포터

보스전:A

아레나:B


UB: 적 1명에게 물리 대 대미지, 자신에게 물리 흡수 배리어 전개

스킬 1: 피가 가장 적은 아군에게 중 회복

스킬 2: 주위 아군에게 물리 무효 배리어 전개

전용 장비 효과: 스킬 1 대상의 물방 대 증가


요약: 전위 중 최후방인 점과 마딜에 무력한 점은 아쉽지만

안정적인 스토리 능력과 나름 괜찮은 서포팅 능력을 보여줘서 충분히 쓸만함


평가

출시 초기에는 스토리에서의 넘사벽인 안정감으로 인해 부동의 1티어를 찍음.

하지만 시간이 흐르며 컨텐츠가 클배/아레나 중심으로 옮겨가게 되면서

전위 중에 제일 뒤라는 위치 문제가 발목을 잡음.

이게 무엇을 뜻하냐면, 공격형 전위인 카오리, 타마키, 마코토 등의 몸빵이 되어줄 수 없다는 것.

물론 배리어/힐로 지원은 가능하다만, 몸을 대주는 것에 비할 바가 아님.

따라서 시즈루를 100퍼센트 활용하려면, 전위딜러와 쓰지 말고 중위/후위 딜러와 섞어 써야 됨.

게다가 아레나에선 마딜/이리야 팟이 득세하면서 마딜에 약한 시즈루는 자연스레 출연빈도가 낮아짐.

물딜 상대로는 여전히 쓸만하지만, 물방탱은 푸딩이라는 넘사벽이 존재하기에..

하지만 타 탱커에 비해 부족하더라도 일단 탱킹은 가능하기에 탱이 귀한 이 겜에서는 키울만한 캐릭이다.

특히 죄다 중위 뒤로만 있는 마딜팟을 짠다거나, 상대 덱이 딜은 거의 없지만 딜러를 앞에 세우긴 애매한

존버팟일때 기용 가능하다. 또한 이리야 덱에 집어넣어 이리야를 물리 배리어로 보호하는 것도 가능.

클랜전에서는 마딜팟 전용 탱커로 굳어져가는 느낌. 마딜들이 워낙 물몸이라서 시즈루가 힐/배리어로 보호해주기 좋고,

마딜러는 죄다 중위 이하라 위에서 말한 위치문제에서 자유롭기 때문임.

전장은 주로 아레나에서 이리야의 내구성을 보완해주는 용도로 쓰이고 있음.


재능개화 난이도

중, 하드 두 곳에서 드랍





지타


역할: 단일 물리 딜러

보스전:A

아레나:C


UB: 적에게 물리 특대 대미지

스킬 1: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

스킬 2: 자신의 TP 중 회복


요약: 빠른 유버회전률과 강력한 단일 유버로 승부를 보는 캐릭.

최근에 좋은 단일딜러가 너무나 많이 늘어났기에 갈수록 입지가 좁아지는건 사실이지만

아직 전장 떡상 가능성이 남아있기에 그나마 희망은 남아있는 중


평가

그랑블루 콜라보 캐릭터.

일단 포지션으로서는 근접 물리 딜러로, 빠른 유버를 통해 1인 대상을 조지는 데에 특화되어 있음.

다만 비슷한 포지션인 아리사와 비교하자면 범위공격에 취약하고,

그런 위험부담을 감수하면서도 1군딜에는 못 미치는 딜량을 보여주는게 아쉬움.

가챠캐였지만, 업뎃으로 인해 하드 조각이 추가됨으로써 일단 정가가 가능하게 되고 재능개화도 예전보단 수월하게 되었다.

잘 쓰는 사람은 클랜배틀 때 2군 딜러로써 기용하기도 함. 전위 뒤쪽이라 카오리에 비해 조합짜기 편하고.

하지만 요즘 들어 에리코, 발리코, 무이미 등이 차례차례 등장함으로써 전장이 나올때까지는 계속 입지가 좁아지는 상황.


재능개화 난이도

중, 하드 두 곳에서 드랍





아야네(크리스마스)


역할: 단일 물리 딜러

보스전:A

아레나:C


UB: 적에게 물리 특대 대미지, 자신의 체력 감소

스킬 1: 자신의 물공 대 업

스킬 2: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 작은 넉백


요약: 자해가 거슬리지만 그만큼 유버의 엄청난 대미지와

미친 행동패턴으로 육성상태에 비해 높은 딜을 뽑아낼 수 있음

회복기는 전무하기에 전략적 운용이 필요


평가

크리스마스 2차한정.

이리야 이후로 처음 등장한 자해 딜러인데 이쪽은 단일 물리딜이라는 점과

자해를 유버로 하는 점, 회복기가 전혀 없다는 점이 차이라고 볼 수 있음.

물론 자해캐의 난점인 자해크리도 존재해서, 3성따리에서 유버시 자해크리가 터지면

그냥 골로 가버림. 하지만 이런 디메리트가 있는 만큼 유버 딜은 최상급으로, 3성따리라도

크리 안터진 유버 딜이 보스 방어 0 상태에서 10만을 상회함. 크리터지면 20만까지 감.

자해딜이 들어간 후 적 대미지 판정이라, 자해로 소모한 체력을 미친 유버딜+장비에 딸린 흡혈로

어느정도 복구하는게 가능함. 게다가 유버라서 자기가 원하는 때에 자해 타이밍도 정할수 있고.

1스의 모션이 약간 구리긴 한데 스킬루프도 평-1-2 순이라 딜로스가 적고, 넉백도 달려있어서

넉백이 먹히는 보스에게는 효과적으로 쓸 수 있음. 다만 아무래도 전위라서 범위딜에 얻어맞을 일도

많기에 제대로 쓰려면 역시 재능개화 필요.

출시 초기에는 클배 3회차에서 쓰기보단 1,2회차에서 딜뻥튀기용으로 쓰는게 많았고 3회차에서도

특정보스 키카드로 우월한 딜을 뿜어냈지만 직후 전장에리코가 떡상해서 자해걱정없이 얘보다 높은 유버딜을

보여주자 평가가 조금 휘청하는 중. 얘는 한정이라 별 올리려면 얄짤없이 여신석 박아야 되니까..

딜과 행동패턴이 매우 우수하기에 상대가 범위딜만 없다면 아레나 공덱에서도 쓰일 수 있음


재능개화 난이도

최상, 여신의 비석으로만 가능





아키노


역할: 단일 물리 딜포터

보스전:B

아레나:B


UB: 적에게 물리 특대 대미지

스킬 1: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 자기 물공 소 업, 웃을때 공격당하면 반격

스킬 2: 범위내 아군 소 회복필드 생성

전용 장비 효과: 스킬 1에 TP 상승 소 업, 도발 추가, 반격 대미지 추가


요약: 물딜이면서도 회복역할을 수행할 수 있지만, 반격으로 인한 딜로스가 발목을 잡음.

전장이 주어졌지만 근본적인 건 그대로이기에 큰 변화는 일어나지 않음


평가

주로 스토리에서 5전열팟. 속칭 저글링 팟에 자주 기용되는 캐릭.

회복 필드로 파티에 안정성을 더하면서 강력한 UB로 적을 쓸어버리는 역할.

단지, UB딜이 강력한 건 맞지만 빌어먹을 반격 준비 자세 탓에 전체적인 딜이 눈에 띄지는 않음.

배레나에서 볼 일은 거의 없고, 프레나에서나 잠깐씩 나오지만 그닥 위협적이진 않다.

딜탱으로서의 포지션과 회복기의 유틸성으로 인해 이벤 베하나 고렙 하드 지역 등

다양한 곳에서 기용이 시도되고 있음. 여전히 클랜배틀에서 주류는 아니지만..


재능개화 난이도

중, 하드 두 곳에서 드랍






해당 글은 19/2/18일 기준 밸런스로 작성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