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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세스 커넥트/++프린세스 커넥트 공략 & Tip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 캐릭 성능표 - 3성 후위



본 글은 프린세스 커넥트 마이너 갤러리 공지를 토대로 했기에 평어로 작성됩니다.



어디까지나 다양한 의견이 종합됐기에 본 글에 대한 평가는 캐릭터 참고용 정도로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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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크에 대한 설명


SS : 대체하기 힘들 정도로 좋음

S : 자주 쓰임

A : 무난하게 쓸 만함

B : 특정 상황 혹은 대체재가 없을때 기용

C: 현 메타에선 비주류


※ 랭크는 어디까지나 스펙상의 이야기지 획득방식(배포냐 아니냐)을 고려한 리세마라 판단시에는 랭크는 당연히 바뀔 수 있음.







캬루(섬머)


역할: 단일 마법 딜러

보스전:SS

아레나:S


UB: 적 하나에게 마법 특대 대미지

스킬 1: 적 하나에게 마법 중 대미지

스킬 2: 적 하나에게 마법 소 대미지, 마방 중 다운


요약: 마방깎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딜은 쿄우카랑 비등한 수준

게다가 마방깎 디벞이 비는 시간이 거의 없음

마딜팟에선 거의 필수 수준이라고 봐도 되는 캐릭


평가

여름 3차 한정.

출시되고 시간이 좀 흘렸지만 마딜에서는 여전히 독보적 위치를 자랑함

안정적인 후열위치에 거의 비는 시간이 없는 마방깎, 강한 유버 대미지로

아레나, 클배, 루나탑 모두에서 꾸준히 쓰이고 있음.

다만 비슷한 위치인 쿄우카보다 체력이 약간 적은 게 흠.. 대신에 아주 뒤는 아니라서

뒤에 튼튼한 서폿인 마호를 넣을 수 있다는 건 큰 장점


재능개화 난이도

최상, 여신의 비석으로만 가능





유이(뉴 이어)


역할: 마법 힐포터

보스전:힐이 필요한 상황에선 SS

아레나:A


UB: 아군 전체에게 물리/마법 무효 배리어와 지속 힐 부여, 자신의 마공 특대 다운

스킬1: 두번째로 위치한 적의 물공/마공 중 다운

스킬2: 마법공격을 하는 모든 아군의 마공 대 업


요약: 일반 스킬의 존재감은 비교적 떨어지지만 그만큼 미친듯한 유버힐량을 보여줘서

지속힐에 대한 갤럼들의 의식을 한번에 바꿔버림. 힐량으로 봤을땐 힐러중 원탑이라 할수있으나

유버 발동이 좀 느린게 흠. 특히 스토리에서 낮은 레벨에 고지역을 뚫게 하는 원동력


평가

신년 1차 한정.

그때까지의 딜 안되는 순수 서포터 캐릭터가 그닥 없어도 안꼬운 수준이었는데 얘는 매우 꼽다는 생각을 하게 함

힐이 단발성이 아닌 지속형이긴 하지만 직접 써보면 매우 빠른 속도로 회복돼서 별 차이 없고

총 힐량은 다른 전체힐러인 미사토나 노말유이등과 비교를 불허함

때문에 광딜이 자주 들어오는 이벤 베하보스나 루나탑 보스 등에서 안정감을 높여주고

마공버프 덕에 클배 마딜팟에서도 충분히 기용 가능. 아프레나에서도 일단 유버를 발동시키기만 하면

미친듯이 체력이 차올라서 방덱으로 한 자리 차지할만 함. 물마방 배리어도 디버프 막는데 큰 도움이 됨

특히 뉴비가 없으면 꼽다고 크게 느끼는 캐릭 중 하난데 얘가 있으면 스토리를 밀기 훨씬 수월해지기 때문

참고로 지속힐은 마공이랑은 관계없어서 마공 특대다운 디벞은 그렇게 신경 안써도 댐


재능개화 난이도

최상, 여신의 비석으로만 가능





쿄우카


역할: 단일 마법 딜러

보스전:S

아레나:A


UB: 적 하나에게 마법 특대 대미지

스킬 1: 적 하나에게 마법 중 대미지

스킬 2: 자신의 마공을 단시간동안 대 업


요약: 좋은 성능을 지닌 단일 마딜러. 이리야 같은 자해도 없고

파밍 가능한 통상캐라서 무난하게 쓰기 좋음.


평가
재능개화 난이도가 높은 거 빼면, 단점이 거의 없는 무난하고 안정적인 캐릭.

마딜이라 빗나감에서도 자유롭고, 마딜 중엔 단일타겟 죽창 유니온을 지닌 몇 안되는 캐릭터라

일점사도 잘 한다. 아레나, 스토리, 클배 마딜팟 어딜 가도 밥값은 하는 캐릭.

특이점으로는 현재 프리코네 전 캐릭 중 위치가 두 번째로 뒤에 있다. 따라서 범위공격을 받을 가능성도

아주 낮지만, 반대로 후열을 집중적으로 조지는 스토리 몬스터에게는 주의가 필요함.

제일 후열을 끌어당기는 츠무기나 아예 후열 저격스킬을 가진 할푸딩도 조심해야 됨.


재능개화 난이도

상, 하드 한 곳에서 드랍





아리사


역할: 단일 물리 딜러

보스전:S

아레나:A


UB: 적 하나에게 물리 특대 대미지, 이미 사용했을 경우 대미지 증가

스킬 1: 마공이 가장 높은 적 하나에게 소 대미지, 행동속도 소 다운

스킬 2: 자신의 TP 중 회복. UB를 사용했을 경우 회복량 상승

전용 장비 효과: 스킬 1의 대미지 증가, 마공 소 다운 추가


요약: 유버를 연사해서 딜을 내는 지타 후열 버전. 그나마 후열이라 더 안정감있음.

유버 쓰는 타이밍만 정확히 파악하면 클배에선 충분히 상위급 딜러로 활약 가능

아레나에서도 쓸 수는 있지만 후열중 제일 앞이라 적의 넉백스킬+범위기에 휩쓸릴 수 있음 


평가

후위에다가 단일 타겟 죽창 유니온을 가진 물딜. 1스의 딜량은 기대하면 안 될 수준이지만

가끔 적 마딜러 마무리에 소소한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긴 하다. 그 외에는 유니온 딜량에 모든 것을 걸은 게

캐릭 특성이다. 2스와 유니온이 서로 시너지를 일으켜서 계속해서 고대미지 유니온을 쓸 수 있다.

그만큼 유니온 빗나가면 뼈아프지만 고랭크 가서 명중 붙은 템을 끼면 꽤나 잘 맞춤.

하지만 푸딩에 들이박거나, 적 하츠네가 뻔히 있는데 단독으로 투입하는 건 아무리 아쉬워도 금물이니 기억해두자.

후열이라고는 해도 후열 제일 앞이라서 조금만 삐끗해도 온갖 범위기를 다 쳐맞는건 단점.

TP가 자주 만땅이 되는데 되는 대로 쏘기보다는 조금 기다렸다가 풀방깎 들어갔을때 쏘는 쪽이

이득인 부분도 있어서 유저의 판단에 따라 딜이 높을수도, 낮을수도 있다.

전용 장비의 평가는 좋은 편. 스킬의 직접적인 딜 상승보다는 스탯이 매우 우수하게 붙어 전장 레벨이 올라갈수록 빛을 발함

1스의 딜 상승은 가끔 이리야 방덱이 보일때 순삭용으로 써볼만 함.


재능개화 난이도

상, 하드 한 곳에서 드랍





하츠네


역할: 단일 마법 딜러(저격)

보스전:B

아레나:S


UB: 적 전체에게 마법 중 대미지, 물공 캐릭에게는 추가로 마법 소 대미지

스킬 1: 가장 물공이 높은 적 캐릭에게 마법 중 대미지

스킬 2: 가장 물공이 높은 적 캐릭에게 마법 소 대미지, 스턴


요약:물딜 저격캐. 공덱에서보다는 방덱에서 적 물딜러를 견제하는 쪽으로 쓰임

유버도 광역딜이고 스킬에 스턴도 붙어있어 완전한 아레나용 캐릭


평가

하츠네가 높게 평가받는 이유는, 제일 앞의 적(일반적으로 탱커)부터 조지는 타 딜러와 달리

적의 딜러를 직접적으로 조질 수 있다는 점이 크다. 즉 뒤에서 안정적으로 딜하는 물딜러인

리노나 아리사 등의 활쟁이를 저격하는 데 딱이다. 탱커가 몸빵하고 그 사이에 뒤 딜러가 딜하는 게

일반적인 아레나에서의 흐름인데, 딜러를 먼저 잃어버린 팟이 얼마나 무력한지는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다만 카운터는 분명히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 UB가 마공 높은 적을 조져버리는 타마키를 들 수 있겠다.

이를 이용해 한 파티 내에 가장 물공이 높은 캐릭이 타마키가 되게 세팅해놓고, 하츠네의 스킬을 타마키에게

집중시켜서, 선 UB를 통해 하츠네를 조져버리는 카운터파티가 일반적으로 쓰인다. 다만 상대도 바보는 아니라

노조미나 쿠우카 등의 도발캐릭을 방덱에 같이 박아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 외 단점으로는, 방깎+빠른 일점사로 적 탱부터 녹여버리는 파티나 스토리 파티에는 맞지 않는다는 것과

재능개화 난이도가 빡센 것 등을 들 수 있겠다. 얘는 첫 이벤으로 풀려버려서 이벤을 기대할 수도 없다..

그리고 당연하지만 적이 마딜 위주 파티라면 UB가 적 게이지를 채워주는 역할이 될 공산이 크다.

그걸 이용해 방덱에 하츠네와 마딜에 강한 쿠우카를 박아놓는 것도 유효함.


재능개화 난이도

중상, 프린세스 아레나 코인으로 교환





리노


역할: 광역 물리 딜러

보스전:C

아레나:A


UB: 전방 범위내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

스킬 1: 자신의 물공/물리 크리율 중 상승

스킬 2: 적 하나에게 물리 중 대미지

전용 장비 효과: 스킬 1의 물공/물리 크리율 상승, 행동속도 대 상승 추가


요약: 조건이 갖춰지면 적 후열 물몸들을 한큐에 보내는 유버를 갖고있지만

단일 화력은 빈약해서 아무리 후열을 잡아도 탱 처리하기는 좀 힘든 캐릭

이런 이유때문에 기용한다면 방덱에서 활약할 수 있음


평가

역시 니논과 같이 이리야 등장 전에는 성능면에서 외면받는 캐릭이었음. 그나마 얘는 니논보단

딜이 좋아서 스토리 등에서는 광역딜러로 심심찮게 쓰였지만, 아레나에선 UB게이지 차는 게 느려서..

하지만 이리야 등장 후, 전방 범위 대미지가 이리야를 효과적으로 조지는 것으로 판명. 어느 정도 평가가 올라감.

심지어 얘는 이리야 UB의 범위 밖이라 안정적으로 딜링이 가능하고, 자체 딜도 충분해서 잔당도 처리가 가능하다.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 버프기 있는 캐릭은 게이지 차는 게 느려 니논보다 서포터가 많이 필요하다는 게 단점.

주로 쓰이는 팟은 패스트 리노팟으로 탱1+유카리+미츠키+리노+유키로 리노의 TP부스팅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미츠키 방깎이 묻은 UB로 적 딜러진을 박살내는 파티 구성. 이외 최근에는 적을 한곳으로 모으는 츠무기와도 씀.

전용 장비 성능은 비교적 큰 효과를 보이지는 못하지만 유버 회전률이 느린 점이 어느정도 보완이 되어서

아레나에서 이전보단 채용률이 늘고 있는 느낌


재능개화 난이도

중상, 배틀 아레나 코인으로 교환





마호


역할: 마법 힐포터

보스전:C

아레나:A


UB: 아군 전체 물방/마공/TP 소 업

스킬 1: 가장 HP가 낮은 아군을 중 회복

스킬 2: 앞에서부터 2번째 적을 암흑 상태로 만듬


요약: 빵빵한 단일 힐에 물딜을 바보만드는 암흑에다가 튼튼한 몸을 가진

상급 서포터. 프레나 방덱에 한자리쯤은 차지할 정도로 방어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스토리 밀때도 안정감을 크게 높여주는 캐릭. 유버의 성능이 좀 아쉬움


평가

방덱 후방에서 강력한 힐을 지원하는 서폿 캐릭.

암흑은 적 물딜러의 공격을 확률적으로 빗나가게 하는데, 위치상 가장 효과적으로 카운터칠 수 있는 놈은

역시 타마키. 암흑 걸린 타마키의 UB는 물몸 마딜러가 맞아도 안 죽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수페코도 또한 주의할 것. 암흑을 무력화시키려면 2열에 두번째 자리에 평타가 의미없는 캐릭이나 마딜을 두면 됨.

물방도 높아서, 암흑 안 걸린 타마키의 UB나 할푸딩의 UB를 맞아도 한 방에 죽는 경우는 없다.

다만 타마키가 마호를 타겟으로 하게 하려면, 아군 팟에 다른 마딜러가 없어야 하는 점은 알아두자.

마호를 기용할 때는 원탱을 추천. 자체 딜이 거의 없는 수준이라 그만큼 딜러가 더 필요하기 때문.

다만 존버팟 짤 때의 경우에는 해당이 없으므로, 최근 유행하는 미야코+쿠우카+유카리+수코로+마호 팟에 기용됨.

스토리에서도 후열을 조지는 적이 있을때 슬쩍 넣어주면 정말 잘 버티는 걸 볼 수 있다.

던전코인으로 쉽게 별을 올릴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유니온 존재감이 너무 떨어진다는 게 흠.

할푸딩 출시 이후에는 샌드백용으로 넣는 경우가 많음.


재능개화 난이도

하, 던전 코인으로 교환





이오


역할: 광역 마법 딜러

보스전:C

아레나:B


UB: 적 전체에게 마법 소 대미지, 매혹 상태로 만듬

스킬 1: 전방 범위내 적에게 마법 소 대미지

스킬 2: 랜덤한 적 하나의 TP를 소 다운, 자신의 TP를 소 회복


요약: 적 전체 매혹이라는 매우 희소성있는 스킬을 가지고 있지만

딱 그것밖에 없고 별 올리기도 매우 힘들어서 거의 버려진 캐릭


평가

게임 초기에는 적군끼리 치고박게 한다는 사기적인 매혹 스킬로 아레나 1티어로 군림했지만

현 메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캐릭터..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역시 재능개화의 어려움이 크다.

일단은 코인으로 개화가 가능하지만 그게 클랜 코인이란 게 첫번째 문제고 클배 끝판왕인 마코토가

같은 클랜 코인 라인에 있다는 게 두번째 문제. 그렇다고 여신석으로 올리기는 너무나 여신석이 아깝다.

그리고 스킬셋 자체도, 너무나 변수에 의지하고 있다. 매혹이 어느 타이밍에 들어가느냐에 따라

승패에 큰 영향을 끼치고 어느 캐릭의 TP를 뺏느냐도 은근히 중요하다. 이런 랜덤성으로 자기보다

전력이 높은 팟에 비벼서 이기는 것도 물론 가능하지만.. 안정성이 너무 떨어져서 추천할 방법은 못 됨.

뭘 해도 안될 때나 조커로서 기용은 해 볼만 하다.

스토리에서 써 본 갤럼에 의하면, 의외로 보스형 몹이 없는 일반 스토리 미션이나 던전계단 밀기에는 좋은

캐릭터라고 함. 이유는 서포터취급 스탯의 높은 체력,방어,마방(최후위 저격몹에게 잘견딤), 웨이브를 지날 시

HP와 TP 자연회복량이 뛰어나기 때문, 높은 TP수급때문에 웨이브마다 발사 가능한 UB가 사실상 4초짜리 광역

스턴이라 전체 힐보다도 파티유지에 도움되는 경우가 많다고 함(단순하게 보면 풀피힐이 들어가는 힐러보다,

전위에게 가해지는 부담이 팍 줄어듬)

최근에는 무이미가 매혹걸리면 아군을 도륙낸다는 점에서 카운터로 주목받았지만 정작 공덱쪽에서 다른캐 데리고가면

그만이기 때문에 이오를 굳이 키워서 방덱에 박아넣는 사람은 극히 적음


재능개화 난이도

상, 클랜 코인으로 교환





스즈메(섬머)


역할: 마법 힐포터

보스전:C

아레나:C


UB: 아군 전체 물방/마방 소 업, 지속 힐 부여
스킬 1: 자신 앞에, 적 하나를 공격하는 골렘 소환
스킬 2: 가장 앞 아군을 중심으로 한 범위내 아군에게 물방 중 업


요약: 프레나 방덱에서나 가끔 보였지만 요즘엔 보이지도 않음.

사실상 피규어 취급인 비운의 한정캐릭


평가

여름 2차 한정.

출시되고 나서 많은 연구가 되었지만, 한정캐답지 않게 그닥 쓸만하지 않다는게 중론.

유니온은 지속힐이라 한방에 몰아치는 딜러에겐 약하고 (총 힐량은 나쁘지 않음)

소환물이 적 게이지의 양식이 되는건 이미 다른 소환캐로 증명이 된 상태라서.. 게다가 얘는 소환이

일반 스킬이라서 자주 나오는 대신 나오는 타이밍 조절을 임의대로 할 수 없음. 따라서 전략적으로 쓰긴 힘듬.

그나마 아레나에서 쓰일 때는 존버팟에 자주 보인다.


재능개화 난이도

최상, 여신의 비석으로만 가능





미사키(할로윈)


역할: 마법 딜포터

보스전:A

아레나:A


UB: 전방 모든 적에게 마법 소 대미지, 저주와 속박 부여, 마방 소 다운

스킬1: 적 하나에게 마법 소 대미지, 매혹 상태로 만듬

스킬2: 자신 기준으로 범위내 아군에게 마공 중 업


요약: 아레나에선 빠른 유버로 적 전체를 말려죽이는 역할로 자주 쓰임.

3성으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하기에 일단 갖고만 있으면 활용범위가 넓음

범위 마공업으로 클배 마딜팟에서도 활약 가능함


평가

할로윈 2차 한정.

할노부에 비하면 그렇게 아레나에서 많이 보이진 않는데, 위에 썼듯이

위치가 맨 뒤라 요즘 핫한 할푸딩에게 카운터를 제대로 얻어맞기 때문.

다만 조금이나마 연구가 이뤄진 바에 따르면, 매혹을 통한 적 탱커 모션 취소+유키를 이용한 빠른 유니온으로

공덱에서는 상당히 쓸모가 있다고 함. 클배에서도 마딜팟에 최적인 스킬셋을 이용해 마딜팟에 기용하기도 함.

갤 내에서는 언급이 적어 가끔 수즈메 취급받기도 하지만 그 정도까진 아닌 거 같음.

최근 들어서는 방덱에서 나온다고 하면 거의 고정으로 탱+유카리+하츠네+유키+할사키 조합으로

적을 전체적으로 말려죽이는 역할을 함. 단 대처법만 알면 크게 어렵지 않은 편 (전체힐러인 미사토같은걸 가져가면댐)


재능개화 난이도

최상, 여신의 비석으로만 가능





치카 (크리스마스)


역할: 마법 서포터

보스전:A

아레나:B


UB: 마법공격을 하는 정령, 가장 체력이 낮은 아군을 회복하는 정령, 아군 전체의 TP를 회복하는 정령 소환

스킬1: 가장 물공이 높은 아군의 물공을 대 업

스킬2: 범위내 아군 모두의 물방을 중 업, TP를 소 회복


요약: 무난하게 쓸 수 있는 서포트형 캐릭. 없다고 꼬울 상황은 적지만

있으면 충분히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음


평가

크리스마스 1차 한정.

수즈메가 소환캐는 똥캐라는 인식을 퍼트린 덕에 거르는 사람이 많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보니 생각만큼 그렇게 나쁜 캐는 아니라는게 밝혀짐

물론 범위공격이 판치는 아레나에서 정령 3체 소환은 적의 TP포션이 되어줄 뿐이지만

스토리 미는데 매우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고 있고, 클배에서도 물리팟 서폿으로서

활발하게 연구되는 중


재능개화 난이도

최상, 여신의 비석으로만 가능








해당 글은 19/2/21일 기준 밸런스로 작성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