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게임 이야기들/++섀도우버스 Tip

섀도우버스 리세마라 가이드(shadowverse)


이번 글은 섀도우버스 리세마라에 관한 글입니다.


모바일게임이다 보니 섀도우버스에서도 리세마라를 할 수 있는데요.

(리세마라란? 보다좋은 출발을 위해 리셋을 반복하는 행위, 리셋마라톤의 줄임말)


그럼 단 하루만에 1티어덱 달성을 위해 지금부터 글을 적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구글 앱스토어에서 섀도우버스를 다운받는 일입니다.

검색어로 shadowverse 를 쳐주시면 글로벌판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실행을 하면,





고객님 게임방침에따라 약관을 주저리주저리...


Agree 두번 해주시고 닉네임을 써주세요.

닉네임은 중복도 상관없으니 좋아하는 단어 있으면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아이디 생성이 완료되면 프롤로그 창이 나오게 됩니다.





프롤로그를 실행해주시면 진행이 됩니다만 빠른 리세마라를 위해 왼쪽 상단의 skip 버튼을 눌러줍니다.




곧바로 전투가 시작되는데 전투 툴팁에 관련된 이야기가 표시 됩니다.

해당 카드 플레이를 위해서는 코스트가 필요하다는 걸 알려주고 있네요.


ok를 눌러줍시다.



ok를 누르고 나면 곧바로 오른쪽 상단에 skip 버튼을 누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스킵을 눌러주세요.


이런식으로 프롤로그를 포함 총 3번의 전투를 모두 스킵처리하면 튜토리얼이 끝나게 되며 보상을 지급해줍니다.





출석보상 20골드를 받고나면 메인화면으로 나오게 되는데요. 아직은 다른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있습니다.

SOLO (스토리모드) 를 눌러주시면 메인스토리로 진입하게 됩니다.


오른쪽을 보시면 선물함(Crate)에 튜토리얼 보상 7개가 들어와있는 것도 볼 수 있네요.




메인스토리에선 각 직업의 스토리모드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모드를 깨면 기본직업 베이스카드 6장을 획득 가능하며 8장까지 모두 클리어시

40가루, 40골드, 아레나티켓 한장을 획득 가능합니다.


7직업 전부 클리어한다면 280가루와 280골드, 투픽 티켓이 7장이 되는 셈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리세마라 중이니 굳이 스토리모드를 꺨 필요는 없습니다.


곧바로 왼쪽의 HOME 버튼을 눌러 다시 메인화면으로 나옵니다.




선물함으로 들어가서 전부수령(Claim All) 하기를 누릅니다.



이후 상점(SHOP)에 진입해 카드팩 구매를 들어가면


기본팩(STANDARD CARD PACK) 15티켓, 확장팩1 (DARKNESS EVOLVED) 15티켓이 들어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uy를 눌러 기본팩과 확장팩의 티켓 총합 30매를 빠르게 긁어줍니다.


만약 카드가 맘에 들지 않게 나왔다면(레전더리가 적다거나) 섀도우버스를 종료해주시고 어플관리로 향해

섀도우버스를 찾아냅니다.





섀도우버스 앱정보에서 데이터 지우기를 눌러주세요.

제거와는 달리 데이터만 지우면 167MB의 계정 정보만 지워지게 되며 

게임 재시작시 약관 동의부터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아이폰의 경우엔 데이터 지우기가 없다고 들었습니다. 눈물을 머금고 통째로 제거후 재설치,

혹은 블루스택등의 PC프로그램을 이용해 진행해야 합니다. 해당 글에선 블루스택에 대한 내용은

다루지 않습니다.


이 지루한 리세마라를 반복하다 보면 어느 시점에서 마음에 드는 계정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스킵을 이용하면 팩을 뜯는데까지 고작 5분여의 시간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생각보다 쓸만한 계정들이

빨리 나타납니다.




계정이 마음에 든다면 게임 하단의 MORE를 눌러 Account Link로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구글계정 or 페이스북 아이디를 이용해 계정을 연동할 수 있으며 한 번 연동이 되면 폰을 분실하거나

실수로 데이터 지우기, 앱제거를 해도 계정의 덱정보가 고스란히 연동된 상태로 남게 됩니다.


혹시 나는 이미 계정을 연동해 둔 상태였는데 다시 리세마라가 하고 싶어진 분들은 위 글 내용대로

데이터 지우기를 하고서 리세마라를 반복해 주세요.

원하는 덱 구성이 나왔다면 마찬가지로 어카운트 링크를 눌러주세요.





그럼 해당 계정에 대한 언링크, 링크데이터가 뜨게 되는데 언링크 버튼을 눌러주시면 기존의 계정 연동을 해지,

현재 계정을 링크시키겠단 뜻입니다.

(한번 언링크 시킬경우 계정정보 복구는 불가능하니 주의.)


언링크 버튼을 누르고 덮어쓰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문구가 나옵니다.

<The game data currently on this device will be overwritten and cannow be recovered later. Do you want to proceed?>


덮어쓰기를 하면 복구할 수 없으며 실행을 원하냐고 합니다.


Link를 눌러주시면 이제 리세마라 계정으로 연동이 완료 됩니다.




----------------------------


리세마라에 관련된 글이다보니 어느 시점에서 리세마라를 멈춰야 하는지에 대해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현재 10월 25일, 튜토리얼 완료 기준 30팩 지급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사이게임즈에서는 카드팩에서 레전더리가 뜰 확률을 1.5% 로 표기해두었습니다.

1팩당 8장이 들어있으며 리세마라에서는 총 240장을, 레전더리 확률은 3.6장입니다.

평균적으로 4장 가량이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좋은 리세마라란 레전더리 카드의 다량확보, 그리고 한종류의 직업에 레전더리가 집중된 형태입니다.

예를 들면 레전더리가 각직업당 1장씩, 총 8장이 나온 계정보다 한 직업에 3~4장이 몰려있는 총 레전더리 7장의

리세마라 계정이 더 나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몰려 있다고 해도 전부 비주류카드(라 쓰고 쓰레기라 읽는)가 들어있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카드를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현시점에도 수시로 메타가 변하고 있으며 쓸만한 카드라는 인식이 언제든 바뀔 수 있으니 참고정도로만 이해해 주세요)







엘프(Forestcraft) + 로얄(Swordcraft) 레전더리


각직업마다 총 4장의 레전더리, 중립에 5장의 레전더리, 현재 섀도우월드엔 총 33종류의 레전더리가 있습니다.


엘프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카드는 3코스트 고대엘프, 5코스트 크리스탈리아.티아 입니다.


로얄의 주력 레전은 버릴게 없습니다.


리세마라를 했는데 레전더리가 7장이 나왔는데 로즈퀸, 페어리프린세스로 도배가 되어있으면 다시 리세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나중에 메타가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현재까지 해당 카드들이 쓰임새가 마땅치 않기 때문입니다.





위치(Runecraft) + 드래곤(Dragoncraft)


위치의 주력 레전은 4코스트 멀린입니다. 멀린이 2장이상 나왔다면 레전이 좀 적어도 출발을 고려할만 합니다.

5코스트 태양의 무녀 파멜라의 경우 비술위치의 키카드지만 비술위치는 스펠위치에 비해 티어 취급이 좋은편은 아닙니다.


드래곤의 주력 레전은 6코스트 다크포르테입니다. 페이스 드래곤덱에서 채용하며

9코스트 파프닐의 경우엔 램프(마나펌핑) 드래곤 덱에서 채용합니다. 하지만 주력은 아닙니다.

현재 드래곤크래프트 취급 자체가 영 인식이 좋지 않습니다.


3코스트 드래곤을 부르는 피리 역시 마이너덱에서 키카드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어떤 이들은 마이너카드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지금도 머리를 싸매고 있습니다.


초보자라면 나중에 드래곤테이머로 전직할지언정 리세마라에선 드래곤을 거르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뱀파이어(Bloodcraft) + 네크로맨서(Shadowcraft)


뱀파의 주력 카드는 5코스트 블러디 메리, 6코스트 퀸뱀파이어 입니다.

블러디메리 같은 경우엔 리더가 데미지를 받으면 데미지를 적리더에게 반사시키기 때문에 무조건 필드 제거대상 1순위며,

퀸 뱀파이어의 경우 어그로 네크의 주력키카드입니다.


네크의 주력 레전은 5코스트 켈베, 7코스트 파리대왕입니다.

파리대왕의 경우 일러스트는 취향을 타지만 미드네크 덱으로 인해 주가 상승중이며 투픽에서 등장할시 갓레전더리중 하나입니다.

켈베는 무난하게 3장 채워넣는 보급 화력지원 레전입니다.





비숍(Heavencraft) + 중립(Neutral)


비숍의 주력 레전은 6코스트 알미라지, 8코스트 아뮬렛 세라프입니다.

알미라지는 질주비숍, 힐비숍에 둘다 채용될 정도로 범용성이 좋고 어느덱에 들어가던 밥값을 합니다.

세라프의 경우 최근 대유행인 힐비숍에 채용되며 입지를 넓히고 있습니다.

(세라프의 카운트다운 효과로 인해 4번째 카드가 등장하면 게임이 강제로 끝나게 됩니다. 유희왕의 엑조디아 효과)


중립의 카드들은 어느정도 다들 쓰임새를 가지고 있는 편이며 그 중에서도 9코스트 올리비아는 가장 몸값이 높은 카드입니다.

섀도우버스에서 현재 진화포인트를 채울 수 있는 유일한 카드이기 때문입니다.


10코스트 사탄 역시 초보 땐 어느덱에 들어가던 소환만 되면 제 역할을 다하는 강력한 카드입니다.

현재는 메타에 밀려 사탄덱들이 주춤하는 추세이나 언제 메타가 바뀌어 다시 과거의 영광을 찾을지 알 수 없는 일입니다.




이제 해당 레전더리 정보를 토대로 나온 카드의 숫자에 따라 본인이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30팩 기준으로 평균값은 약 4장이지만 리세마라를 반복하면 7~8장을 어렵지 않게 뽑아낼 수 있습니다.

운이없다면 몇시간이고 걸릴 수는 있습니다.


탐욕 가득한 마음으로 고통의 시간을 인내하며 끝나지 않을 것 같은 리세마라를 반복하면 레전더리를 10장 가까이

확보하는 것도 불가능은 아닙니다만 과도한 리세마라는 게임을 시작하기도 전부터 의욕을 꺾기 때문에 7장 선에서

한두 직업군에 주요 카드가 몰려있을 때 시작을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또한가지 리세마라 팁을 적자면 위의 주력카드가 아니라 비주류 레전더리 카드에 포일(반짝이는) 카드가 떴다면

시작을 고민해봐야 합니다.

반짝이 카드의 경우 분해시 가루를 기존양보다 훨씬 더 많이 줍니다.

레전더리 분해시 얻는 기본 가루량은 1000이지만 포일 레전더리의 경우 2500을 지급합니다.

쓰는 사람을 본적이 없는 비숍의 레전더리 스컬페인 포일의 경우 갈아버려도 마음에 고민이 없으며

곧장 2500가루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주력 키카드인 올리비아 포일이었다면 절대로 분해하지 못했을 겁니다.

대신 섀도우버스에서는 포일은 제작이 불가능한 상태이기 때문에 자기 취향의 레전더리를 포일로 얻었다면

레전더리가 좀 적더라도 그냥 시작할 수 있습니다.


레전더리 포일은 결국 엄청난 운에 의해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가루와 골드, 카드는 모여도 포일레전은 마음대로 모으지 못합니다.


글이 왠지 길어진거 같지만 제가 리세마라를 진행하며 얻은 경험을 한가지 더 추가하자면 시작해도 좋을거 같은

계정이 나왔다면 일단 계정 연동을 해두세요.

그 후 시작을 하시던지, 아니면 리세마라를 계속 하시면 됩니다.

리세마라가 너무 고통스럽다면 연동시켜준 계정을 불러오기로 게임을 진행하면 되며 추가 리세마라로

더 좋은 계정을 확보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위 계정의 예시를 보면 레전더리 숫자는 총 8장입니다.

상당히 매수가 잘나온편에 속하지만 레전더리가 전부 각직업에 퍼져 있어서 당장 티어덱을 꾸리기 힘든

대기만성형 계정입니다.

(애매할땐 킵을 해두고 다시 리세마라를 하면 마음이 편합니다.)


위의 계정은 켈베를 제외한 레전더리를 몽땅 분해시키면 당장 네크로맨서 1티어덱을 꾸릴 수는 있겠지만

결국 미션을 해결하기 위해 다른 직업을 다시 키워야 되는 순간 엄청난 후폭풍을 경험해야 합니다.


정말 급한게 아니라면 골드이상 등급 카드를 분해하지 마시길 권장합니다.

현재 비주류 취급받는 카드조차 언제 어떤식으로 주력메타에 동참할지 앞일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리세마라는 시작하자마자 상위 덱을 완벽하게 꾸릴 수 있게 해주는 쓸만한 시스템이지만 너무 과욕을 부리면 스트레스의

주범이 되기 때문에 다시 한 번 적당한 선에서의 타협을 권장드립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이 이제 막 게임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