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게임 이야기들/+구형 덱공략

섀도우버스(shadowverse) 덱공략 - 어그로네크로 마스터 랭킹 1위 ( 17,600 가루 )



은둔 고수들이 잔뜩 몰려있는 마스터티어에서 당당하게 1위를 차지한 덱입니다.

에이라 세라프를 제외한 모든덱에 5할이 넘는 승률을 보이며 통산 승률 68.3%의 집계를 보여주는 덱입니다.


스탠다드 시절부터 네크로 외길 장인을 고집한 유저 (fririn) 라고 합니다.

최근 ROB나 돼서야 루나가 고평가를 받고 있지만 과거 네크로는 꽤나 약체직업이었습니다.

이미 죽은 루나입니다 짤이 돌아다녔던 빈도만 봐도 띵크 로웬과 비슷한 수준이었죠.


최근 메타에 들어서부터는 강력한 유언덱을 바탕으로 티어덱의 지분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글을을 보니 아직 기록못한 덱들이 많은데 시간이 날때마다 덱들을 하나씩 공략해 나가겠습니다.

시간은 적고...덱 종류는 많고...





fririn 식 어그로 네크로 가이드 공략.



초반의 포인트 : 멀리건을 타협하지 않는다.


어그로 네크로는 초반부터 상대의 리더 체력을 깎아가는 것을 주 목표로 삼는 특화덱이다.

덱의 최대 비용이 5밖에 되지 않으므로 조기 승리를 목표로 빠른 게임을 진행한다.

따라서 멀리건은 확실하게 저코스트 추종자를 손에 넣는 것을 주력한다.

1비용 추종자는 9장이나 쓰이고 있기 때문에 1,2 코스트 팔로워를 핸드에 잡아두는 것이 좋다.



중반의 포인트 : 팔로워 유지에 신경쓴다.


진화를 사용할 수 있는 시점이 오면 기존 필드에 있는 팔로워를 이용, 상대 리더체력을 깎아나간다.

따라서 필드에 팔로워를 남길 수 있게 신경을 쓴다.




예를 들면 스켈레톤 나이트는 공격력이 3이라 상대 입장에선 방치하기 어렵고 처리가 된다 하더라도

스켈레톤을 자리에 남기기 때문에 진화포인트를 사용해 3점 데미지를 넣기 쉽다.

1장의 카드로 묘지 2장을 쌓을 수 있는 점도 좋은 부분이다.



후반의 포인트 : 미미코코, 팬텀하울의 킬각을 신경쓴다.


과거부터 어그로 네크는 켈베의 데미지 스펠 2장, 그리고 팬텀하울+진화를 이용한 11점 버스트 데미지가 핵심 콤보다.

상대 필드에 수호 추종자가 없다면 알고 있어도 막을 수 없다.



상대에게 필드 주도권을 빼앗겼다면 데몬 스트라이크를 이용해 적 체력을 직접 깎아나간다.

라이프 9점을 깎아 킬각 사정권에 끌고 가는 것을 의식하며 플레이하는 경우에도 승률이 쏠쏠하다.

다음턴에 치명적인 상황을 맞이하지 않는다면 데미지를 누적시켜두는게 유효하다.




덱 설계자 인터뷰


Q.어그로 네크로를 사용한 랭크매치는 어땠습니까?


A. 해당 덱으로 치른 경기는 약 500경기 입니다. 처음에는 컨네크덱을 사용했지만 승률을 보자면 어그로쪽이 강합니다.

다만 지금은 네프티스 덕분에 컨덱도 그렇게까지 나쁜편은 아닙니다.


Q. 섀도우 리퍼의 사용느낌에 대해 가르쳐주세요.




섀도우 리퍼

상대의 턴 종료시까지 은신을 가진다. 자신의 다른 팔로워가 파괴될 때마다 +1/+1 한다.


A.진화가 시작되는 4턴부터 아군 필드의 팔로워가 처리되며 줄 수 있는 데미지가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섀도우 리퍼를 사용할 경우 팔로워가 파괴당해 줄어드는 데미지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1코스트 팔로워가 덱에 많은 것도 리퍼의 효율을 높여줍니다.

확실하게 스탯 상승을 받을 상황이 아니라면 손패에 놔두며 플레이 합니다.

따라서, 멀리건시 2코스트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Q. 플레이 체감 상성은 어떻습니까?


A. 템포위치, 어그로뱀파, 컨트롤네크, 초월위치, 램프드래곤을 상대로 유리하게 진행됩니다.

미드.컨계열 로얄, 비술위치에게 불리하며 에이라 비숍에는 크게 불리합니다.


템포위치는 아직 덱이 정형화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르겠지만 현재 상황으로는 수호나 회복이 없어

팬텀하울을 쓰시가 편합니다.

콤보엘프덱은 숲의 의지가 있다면 힘든 편입니다.


Q. 멀리건에 대해 알려주세요.


A. 멀리건은 보통 1코스트 1/2와 2코스트 2/2를 우선 남겨두고 섀도우리퍼, 3코스트, 팬텀하울, 켈베로스를 남깁니다.

체력을 쉽게 회복하는 상대에게는 스켈레톤 파이터를 잡아둡니다.

드래곤, 비숍, 컨네크 정도가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