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게임 이야기들/+구형 덱공략

섀도우버스(shadowverse) - 예능덱 철벽 로얄. (13,000 가루 +@)



싸고 재밌으면서 강력한! 철벽덱의 기본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이 덱은 완성형 레시피가 아니기 때문에 기본형임을 알려드리며 직접 플레이 해보신 후 부족하거나

보충하고 싶은점들을 입맛대로 튜닝하시면 됩니다.


그럼 간단한 덱 설명을 들어가겠습니다.



이 덱의 핵심이 되는 2코스트 아뮬렛.

철벽의 요새입니다.


자신의 필드에 지휘관 특성 팔로워가 소환될 때마다 1/2 스탯의 헤비나이트를 소환합니다.


대체 불가능한 카드이기 때문에 반드시 3장을 채용합니다.





2번째 키카드는 흔히 강철빤스맨으로 불리는 레오니다스입니다.




레오니다스가 사망시 나오는 9코스트 아뮬렛입니다.

이 아뮬렛으로 필드를 무식하게 밀어붙이는게 이 덱의 핵심이기 때문에 레오니다스가 꼭 3장이 필요합니다.



철벽의 요새와 레오니다스를 제외하면 나머지 카드는 입맛대로 변경하셔도 상관없습니다.

가루가 넉넉하다면 알렉산더 자리를 만들어 2~3장으로 늘리는것이 덱 화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일부러 덱 레시피에도 7~8코스트 라인에 꽤 많은 종류의 카드를 넣어놨습니다.


프론트가드 제너럴이 가장 효율이 좋은 편이며 없을경우 수호팔로워인 8코스트 Dragonewt Charlotte으로 대체합니다.

수호팔로워가 너무 부족할 경우 후반까지 게임을 이끌어나가지 못하고 어그로덱에 명치가 깨지게 됩니다.

이것도 저것도 없을땐 값싼 Enraged General 을 씁시다.


본래 6코스트 자리엔 세이지가 주로 채용되지만 덱의 개발자가 철벽덱과 세이지의 효율이 좋지 않다고 하여 들어간게

Admiral입니다.


핵심 키카드 6장의 조건을 지킨다면 더 저렴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제작단가는 13,000가루보다 더 저렴해집니다.

물론 알렉산더가 늘어나면 비싸집니다.


오토히메의 경우엔 아뮬렛이 차리하는 자리, 그리고 호위병들이 꽉 차서 철벽의 효과를 받지 못하는 점 등 때문에

채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철벽덱의 운영방법은 간단합니다.

최우선으로 철벽을 찾아서 손에 집을 것.

최상의 픽은 1코스트 퀵블레이더, 철벽, 저코스트 지휘관입니다.


철벽을 전개후 저코스트 커맨더 팔로워로 순차적으로 시간을 끌고 레오니다스를 낸다.


이대로 진행되면 위의 사진과 같은 전개로 고화력 필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철벽덱이 개량되기 전의 것이라 핸드에 퀵블레이더 이외에도 1코스트 팔로워가 보이지만

철벽덱에 1코스트는 퀵블레이더 3장만 채용하는것이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주의할점은 제거기를 염두에 두고 커맨더들의 버프를 분산시킬것, 몰빵했다가 제거 당하면 게임이 힘들어집니다.


친선전을 통해 직접 강철 빤스의 화력에 당해보니 덱이 제법 괜찮다 싶어서 공략글을 기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