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게임 이야기들/+구형 덱공략

설풍명부 위치 승률 74%(37승 13패) (Game-Ai) (18,500 가루)



멋진 명부 눈사람덱입니다.

가루도 다수 공략글과 비교하면 꽤 저렴한 편입니다.


이 덱의 레시피가 올라와서 저도 직접 돌려봤습니다.

파일럿 기량문제인지 실제로 74퍼센트는 어림없었습니다...


현재 랭크매치에 박뱀, 로얄의 어그로덱이 굉장히 강세인 가운데 눈사람이 핸드에 잡히지 않거나

상대 물량을 제거하지 못하면 그대로 원사이드하게 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덱공략을 작성한 본인이 올린 통계표에 따르면 판수의 절반 이상이 엘프와 비숍을 상대로 올린 것이었고

이 덱은 엘프와 비숍 상대로는 꽤나 승률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마스터 리그엔 엘프랑 비숍이 훨씬 많나 봅니다.


그럼 공략을 설명하기 전에 원본글   <링크>



------------------------------



전체 50판 37승 13패 74퍼센트

엘프 12전 

로얄 4전

위치 7전

드래곤 3전

네크 2전

뱀파이어 7전

비숍 15전



전국 대회 전에 [명부 위치] 덱을 기고한 "lenz ( @ Witch_Svp )"씨가 새로 개발했다는 초강력 덱이 도착했다.
마스터 랭크에서도 승률 74 % 로 고승률을 자랑하는, 명부 위치의 최고 걸작이다.

이 덱은 같은 팀 "* PRO" 소속 "레-루- ( @ 89zi_7th ) '씨와 공동으로 개발 했다고 한다.

  

lenz  "명부 위치" 전략


초반

Point : 필드를 점거당하지 않게, 제거를 하자


명부 위치는 명부에의 길을 발동할때까지 체력을 보존해야하므로, 상대 팔로워 제거를 최우선하는게 기본 전술이다.

스펠 부스트를 하면서, 초반 상대 팔로워 처리에 집중하자. 서몬 스노우는 스펠 부스트를 2회 이상 한 상태에서 쓰는게 좋다.

서몬 스노우로 소환되는 스노우맨은 무덤을 대량으로 늘려준다.


중반

Point : 승리 플랜의 선택


lenz 명부 위치는 명부에의 길을 발동 시키는 플랜 A와 필드를 이겨서 어그로식으로 이기는 플랜 B가 있다.

상대 덱과 상황, 전개에 따라서 중반때까지 플랜을 정해두는게 좋다. 두가지 플랜에서 활약하는 것이 레비와 하얀서리 바람이다.

늙은 마술사 레비는 2코스트 팔로워로 표준 능력치이며, 진화 시 강력한 스펠을 쓸 수 있다.

하얀 서리 바람은 바운스와 서몬 스노우 효과를 동시에 발동하며, 상대의 템포를 빼앗는 뛰어난 카드이다.

서몬 스노우만으로 부족한 무덤을 채워주며 비트 다운 해 오는 상대에게 카운터 할 수 있는 이 덱의 핵심을 담당할 강력한 카드로 할 수 있다.


후반

Point : 새로운 운명으로 단번에 묘지를 채우자


기본적인 승리 플랜인 명부를 완성 시킬 때, 패를 모은 상태에서 새로운 운명을 발동시켜 한번에 묘지를 적립시키는게 좋다.
스노우 맨 등으로 충분히 묘지가 쌓여 있다면, 1장만 써도 30장을 채우는 경우도 많다.

필드전을 할 경우 풍신이 기여한다.

필드에 전개한 스노우 맨의 공격을 한번에 올릴 수 있어, 상대 체력을 많이 깎을 수 있다.

필드에 전개한 스노우맨을 모두 처리하는건 전체 제거 스펠(배라지) 외는 어려워, 쓰기 좋다. 상대는 풍신을 방치하기도

어려워 명부를 발동시킬 시간벌기에 최적화되어있다.


lenz "명부 위치" 본인 인터뷰


덱 구성의 컨셉 포인트는?

lenz : 스노우 맨을 많이 뽑지 않으면 안되서, 서몬 스노우와 하얀서리 바람을 총 6장 넣었습니다. 이는 높은 확률로 손패에 들어옵니다.

GameAI : 스노우 맨을 덱 컨셉으로 둬, 꽉꽉 채워서 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덱 컨셉으로 삼는 카드는 3장 꽉 채워 쓰고 싶다는 생각이네요


ー ー 풍신은 비트 덱에서 많이 쓰이는 이미지인데, 채용 이유는 뭔가요?

lenz : 이 덱의 컨셉은 명부 위치지만, 명부를 발동시키 않아도 이길 수 있습니다. 기존의 명부 위치는 항상 불리하게 싸워야 합니다.

그러나 이 덱에서는 풍신을 넣어, 스노우맨이 필드에 남았을때 상대의 체력을 깎는 플랜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성공한다면,

필드 처리를 강요하게 되어 시간 벌기에도 좋습니다.

GameAI : 그렇군요. 공격은 최고의 방어라고도 하니까요. 
[명부 엘프]처럼, 꼭 명부를 발동하지 않아도 이길 수 있는 하위 플랜이 있는 건 매우 든든하네요


ー ー 변성의 마술은 있는데, 흙의 마편이 있는 카드가 없는 이유는 뭔가요?

lenz : 이 덱에서는 서몬 스노우와 하얀서리바람을 쓰기 때문에, 자신의 필드에 흙의 마편이 남아있으면 스노우 맨을 전개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것을 막기 위해 흙의 마편은 채용하지 않습니다.

GameAI : 필드를 채워서 쓰기 안좋군요. 어디까지나 스노우 맨이 이 덱의 컨셉이니까요.


ー ー 싫어하는 덱, 자신있는 덱들과 그 이유를 들려주세요.

lenz : 자신있는 덱는 비숍 전체와 [명부 엘프]입니다. 


· 질주 비숍 전 
스노우 맨을 전개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어, 필드를 제압하고 상대방에게 처리를 강요하여 시간을 벌어 명부를 발동합니다.

에이라, 세라프 비숍은 명부를 빠르게 발동 시킬 수 있고 변성의 마술을 채용하여 아뮬렛도 처리가 가능합니다.

 
· 명부 엘프 전
명부 발동이 빨라 리노세우스만 경계하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덱은 스노우맨 전개를 빠르게 할 수 있다면 어그로 덱들과도 호각 이상으로 상대 할 수 있습니다.

어그로 뱀파이어처럼 손 패에서 직접 피해를 입히는 덱에게는 불리합니다.


멀리건에 대해 가르쳐주세요.

lenz : 
· 대 어그로, 미드 레인지 덱

서몬 스노우, 무지개의 반짝임, 윈드 블래스트, 지혜의 빛, 늙은 마술사 레비

 

· 대 컨트롤 덱 
운명의 인도, 하얀서리의 바람, 서몬 스노우, 매직 미사일, 지혜의 빛


이를 바탕으로 선공의 경우 패가 부족해지므로 멀린을 유지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숍 상대시 아뮬렛에 강한 무지개의 반짝임, 엘프는 1 데미지 스펠을 유지하는 느낌으로 합시다.